조회수 : 119   작성일 : 2003-07-04      


◐공곡공음 空谷공音◑

▶ 인적이 없는 빈 골짜기에서 들리는 사람의 발자국소리라는 뜻으로, 적적할 때 사람이 찾아오는 것을 기뻐하는 마음을 나타내는 말.

▶ 『<장자(莊子)> '서무귀편(徐無鬼扁)'에 다음과 같은 고사가 실려 있다.

은자(隱者)인 서무귀는 위(魏) 나라의 중신인 여상(女商)과 이웃해서 살았다. 서무기가 여상의 소개로 위나라 무후(武侯)를 만났다. 두 사람이 이야기 꽃을 피우고 있었는데 얼마 후 이야기가 끝날 무렵에는 무후의 기뻐하는 웃음소리가 밖에서까지 들려왔다.

이윽고 물러나오는 서무귀에게 여상이,
"나는 지금까지 무후에게 시서예악(詩書禮樂)과 병법에 대하여 수없이 많은 말로 도움을 주었건만 이제까지 이렇게 기쁘게 웃는 모습은 보지 못했소. 도대체 무슨 말을 했길래 저렇게 기뻐하신 겁니까?"

라고 묻자, 서무귀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개나 말의 감정법에 대하여 얘기했을 뿐이지만, 인가에서 멀리 떨어진 빈골짜기에서 저벅저벅 하는 사람의 발자국 소리를 들으면 얼마나 기쁘겠소(逃空谷者 聞人之足音뱍然 而喜矣). 하물며 형제나 친척이 옆에서 말하고 웃고 하는 소리를 들으면 더욱 기쁠 것입니다. 무후께서는 진인(眞人)의 말을 오래도록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내 이야기를 듣고 몹시 기뻐하신 겁니다."

여기서 '공곡공음'이 유래됐으며, '진인'이란 '참다운 사람'이라는 뜻으로 모든 것을 자연에 맡기고 무위(無爲)를 일로 삼고, 이해 득실을 벗어나서 도(道)에 통달한 사람을 말한다.

작은 지혜를 버리고 자연과 융화하면 마음의 안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설명했던 것이다. 또 쓸쓸하게 지내고 있을 때 듣는 기쁜 소식, 고독하게 지내고 있을 때 동정자를 얻은 기쁨, 매우 진기(珍奇)한 일, 반가운 일 등을 비유하여 쓰기도 한다.


▶ 空 : 빌 공 / 谷 : 골 곡 / 공 : 발자국소리 공 / 音 : 소리 음

▶ 【출전】<장자(莊子)> '서무귀편(徐無鬼扁)'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