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정소려/려정소려(犁庭掃閭/犁庭扫闾) ◑ lí tíng sǎo lǘ

▶ 犁 밭갈(쟁기) 여(려) 庭 뜰 정 掃 쓸 소 閭 마을의문 려

▶ 다른 나라를 초토화(焦土化)함을 비유. 적의 본거지[터전]을 짓뭉개버리다. 적을 깨끗이 소탕하다. 적을 철저하게 분쇄하다. 적을 격파하고 나라를 멸망시키다. 적국을 초토화하다. 犁平他的庭院,扫荡他的村庄。比喻彻底摧毁敌方。庭:庭院。扫:扫荡。闾:里巷的门。 raze to the ground. defeat the enemy completely.

▶ 한(漢)나라 애제(哀帝) 때, 흉노의 왕이 한나라에 사신을 보내, 황제를 알현하기를 청하였다. 당시, 한나라 애제는 건강이 좋지 않았으므로, 대신들은 흉노 사신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말자고 하였다.

그런데 황문랑(黃門郞) 양웅(楊雄)만은 이를 반대하며, 애제에게 아뢰었다.

"흉노의 왕이 사신을 보내 알현하고자 하는 것은 변경의 안녕과 관련 있는 중요한 일입니다. 만약 이를 거절한다면, 우리나라와 흉노의 관계는 악화될 것입니다. 진(秦)나라 이후 지금까지 많은 사건들이 이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흉노와 좋은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변경의 평화를 보장하여야 합니다."

흉노와의 역사적 상황을 돌이켜본 다음, 양웅은 흉노를 다른 소수민족들의 상황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과거 소수민족들과의 전쟁은 짧은 것이 열 달 반, 긴 경우에도 일년 반을 넘지 않아서, 적들의 힘을 완전히 무너뜨리고, 이미 그들의 뜰을 쟁기질하여 밭으로 만들고, 마을을 쓸어 폐허로 만들며, 그곳에 군과 현을 설치하여 [固已犁其庭, 掃其閭, 郡縣而置之] 아무런 후환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흉노의 경우는 이와 달리 변경의 강적이므로, 역대 군왕들께서는 그들을 신중하게 대하였던 것입니다. 지금 흉노왕의 알현을 거절한다면, 흉노는 원한을 품을 것이며, 변경은 곧 평화를 잃게 될 것입니다."

애제는 양웅의 말이 이치에 맞다 생각하여, 흉노의 사신을 불러 맞이하고, 흉노왕이 한나라 조정을 방문하는 것에 동의하였다.

[출전] 한서(漢書) 권94 열전(列傳)제64 흉노전(匈奴傳).

[출처] 东汉·班固《汉书·匈奴传下》:“固已犁其庭,扫其闾,郡县而置之。”

[동의어] 려정소혈(犁庭掃穴), 횡소천군(横扫千军)

[반의어] 궤부성군(溃不成军), 주회사갑(丢盔卸甲)
.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