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 31    작성일 : 2003-06-20      


◐전호후랑 前虎後狼◑


▶ 전호후랑이란 전문거호(前門据虎) 후문진랑(後門進狼)의 줄임말로 앞문의 호랑이를 막으니 뒷문의 이리가 나온다는 말로 하나의재난을 피하자 또다른 재난이 나타나는 것을 비유

▶ 후한(後漢)의 장제(章帝)가 죽자 열 살의 어린 나이로 제위에 오른 이가 화제(和帝)이다. 나이어린 임금이 자리에 오르게 되면 외척이나 환관들이 득세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 당시 또한 예외는 아니다.

장제의 황후였던 두태후(竇太后)와 그녀의 오빠 두현(竇玄)이 정권을 잡게 되자, 화제는 명목상의 임금에 불과하게 되었다.

얼마후 권력의 맛을 알게 된 두현은 한 걸음 나아가 화제를 시해하고 자신이 직접 제위에 오르기 위해 음모를 꾸미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사실은 화제에 의해 발각되었고, 화제는 당시 실력을 갖고 있던 환관 정중을 시켜 두씨 일족을 제거 하도록 했다.

뜻을 이루지 못한 두현은 체포 직전에 자살을 한다. 두씨 일족의 횡포가 사라졌다고 해서 황제의 지위가 공고해진 것은 아니었다. 이번에는 두씨 일족을 대신하여 정중이 권력을 쥐고 정사에 관여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로 인해 후한은 결국 자멸하게 된다.

명(明)나라 때 조설항(趙雪航)이라는 자가 이 당시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비유적으로 말하고 있다.

"두씨가 제거되자 환관의 세력이 일어나게 되었다. 앞문의 호랑이를 막으니 뒷문의 이리가 나온다는 속담은 바로 이것을 두고 한 말인 것 같다."
(前門据虎 後門進狼)

▶ 前 앞 전, 虎 범 호, 後 뒤 후, 狼 이리 랑

▶ [출전] 조설항평사(趙雪航評史)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