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광종(光宗)

1년(서기 719년) 이름은 무예(武藝)로 태조의 태자이다. 연원을 인안(仁安)이라 하고 서쪽으로 거란과 오주목(烏珠牧)으로 경계를 정하니 동쪽 십리는 황수(潢水)에 임하였다. 개마(蓋馬), 구다(句茶), 흑수(黑水)의 여러 나라가 모두 신하 될 것을 청하며 공물을 바쳤다. 

8년(서기 726년) 흑수부(黑水府)를 정벌하였다. 

14년(서기 732년) 대장 장문휴(張文休)를 보내 자사(刺史) 위준(韋俊)을 죽이고, 등래(登萊)를 취하여 성읍으로 삼았다. 이에 당나라 왕 융기(隆基)가 노하여 병사를 보냈으나 이기지 못했다. 

15년(서기 733년) 수비장수 연충린(淵忠麟)이 말갈병과 함께 요서의 대산 (帶山)의 남쪽에서 크게 당나라 군사를 격파하였다. 당나라는 비밀히 신라와 약속하여 동남의 여러 군과 읍을 급습하여 천정군(泉井郡) 에 이르자, 보병과 기병 2만을 보내 이를 격파 케하였다.

이 때 신라와 당의 군사는 동사자가 아주 많았다. 이에 추격하여 하서(河西)의 니하(泥河)에 이르러 국계를 정하니, 지금 강릉의 북이하가 그것이다.

해주(海州) 암연현(岩淵縣)은 동쪽으로 신라와 경계이다. 이로부터 신라는 해마다 입공하고 임진강 이북의 제성은 모조리 우리에게 속했다. 다시 이듬해 당나라는 신라의 병사와 연합하여 침입하였으나 결국은 아무 공도 없이 물러났다.

17년(서기 735년) 구다 개마 흑수의 여러 나라들이 항복해 오니, 이들을 성읍으로 삼았다.

19년(서기 737년) 송막(松莫) 12성을 쌓고 또 요서 6성을 쌓으니 마침내 5경 60주 1군 38현을 소유하여 그 둘레의 너비가 9,000리였다. 이 해 당나라 신라 및 왜도 나란히 사신을 보내 공물을 바치니 천하는 해동성국(海東盛國)이라고 칭송했다.

20년(서기 738년) 제께서 붕어하시니 묘호를 광종(光宗)이라 하고 시호는 무황제(武皇帝)라 했다. [nsbalhek03]
.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