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1일 성도의 자랑
 
찬송 403장 나 위하여 십자가의
 
신앙고백 사도신경
 
갈라디아서 6:6-18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자랑한다는 것은 우리 인간의 본성가운데 하나입니다. 전에 헬라인들은 그들의 철학과 예술을 자랑했습니다. 로마 사람들은 그들의 권세와 질서를 자랑했고, 유대 사람들은 그들의 혈통과 율법을 자랑했습니다. 당시에 사도 바울을 반대하던 거짓 선지자들은 특별히 할례를 자랑하면서 이방인들도 할례까지는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말합니다.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노라.” 사도 바울이 육신을 자랑하고자 할 때는 자랑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바울이 예수를 알게 되고 십자가를 깨달은 후에는 이런 모든 육신에 관한 것은 한갓 분토(糞土)로 여겼습니다.
 
오늘날은 많은 사람들이 십자가를 장식품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이 처음 이 말씀을 했던그 시대 사람들이 알던 십자가는 죄수 중에 가장 흉악한 죄수, 그것도 노예 계급 중에서 죄를 지을 때에 십자가의 형벌을 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 십자가는 유대인에게는 거리낌이 되었고, 헬라인에게는 미련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사도 바울에게는 유일한 자랑거리가 되었습니까? 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를, 로마서를, 아니 모든 서신을 썼습니다. 오늘 우리 가정은 십자가의 참 뜻을 바로 알고 이웃으로 하여금 이 생명의 길에 동참하게 하여야 되겠습니다.
 
기도- 주님, 우리 가정도 십자가를 바라보고 묵상하며 십자가를 높이 들고 이 세상을 이기게 하옵소서.
 
주기도문 한경직 목사 hkj0331
 




BIBLE - WEB, KJV, ASV(Quiz), NIV,
개역한글KHRV( 120일1독, 1년1독, 권별, 성경통독, )

STUDY - 구절(WESLEY), 단락(MATTHEW), 소요리, 대요리 문답, 신앙고백WCF, 읽기(Wayne)
Dictionary - Chapter, OT구약, NT신약, 테마별,